Web Performance Optimization

[WPO] 브라우저 렌더링 과정 : Critical Rendering Path, Reflow, Repaint

yevdev 2022. 9. 13. 17:36

렌더링 최적화를 위해서 알아야할 개념! 

💡 Critical Rendering Path ( = Pixel Pipeline )

Critical Rendering Path (= Pixel Pipeline, = 브라우저 렌더링 과정)은 크게 4가지 프로세스로 진행된다.

  1. DOM + CSSOM
    • DOM : 요소들 간의 관계
    • CSSOM : Style 요소들
  2. Render Tree
    • DOM + CSSOM의 조합
  3. Layout
    • 요소의 위치와 크기 정보를 가지고 레이아웃을 잡음
  4. Paint
    • Layout에 색을 칠해 넣음
  5. Composite
    • 각 Layer들을 합성하는 과정

 


🌱 Reflow

- Critical Rendering Path 과정이 다시 모두 재실행되는 것

 

🌱 Repaint

- color, background-color가 변경되었을 때, Critical Rendering Path 과정에서 Layout 을 생략하는 것

- Reflow 보다 빠름

 

🌱 GPU의 도움을 받아서 Reflow, Repaint 과정을 모두 피하기

- transform, opacity같은 GPU가 관여할 수 있는 속성이 변경되었을 때, Layout, Paint 과정을 생략

- Reflow, Repaint 보다 빠름

 

 

 

📌 GPU의 도움을 받아서 Reflow, Repaint 과정을 피해 최적화 시키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

https://yexjinitlog.tistory.com/147

 

[WPO] transform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최적화

지난 포스팅에서 브라우저 렌더링 과정에 대해 설명했었다. 마지막 내용에서 GPU의 도움을 받아서 Repaint, Reflow 를 생략할 수도 있다는 글을 적었는데, 자세히 이번 포스팅에 기록해보고자 한다!

yexjinitlog.tistory.co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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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ference

Inflearn :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위한, 실전 웹 성능 최적화(feat. React)